센터소개

센터소개

센터소개

센터소개 센터소개

센터 건물 사진

병원소개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는 장애인의 구강 건강 증진을 통한 행복한 삶 실현을 목표로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이 운영하는 장애인 전문 치과병원입니다.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는 전국에 위치하고 있는 13개 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와 협력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장애인 구강건강보건정책 수립 및 지원, 장애인 구강진료체계 중심기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는 국가중앙치과병원으로서, 장애인 구강보건정책사업의 기초 마련과 함께 장애인 및 취약계층에 대한 공공의료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진료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에는 치과 치료가 어려운 중증장애인환자를 위해 전문 의료진 팀을 구성하여 차별화된 구강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전용 유니트체어 24대와 중증장애인환자 치과치료에 필수적인 전신마취 진료시설을 갖춰 안전하고 신속한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난이도 장애인 환자 진료와 더불어 장애인 치과 응급의료체계 마련, 구강질환 예방 및 유지관리서비스 제공을 통해 장애인 구강보건 의료체계를 구축해나갈 예정입니다.

시설

신체 혹은 이동에 제한이 많아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원활한 구강진료를 위해 장애인 맞춤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가 위치한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신관(융복합치의료동)은 장애인 환자가 병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단차 설계(Barrier Free)를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수납창구, 쾌적하고 넓은 장애인 전용 진료실,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진료동선을 최소화하여 장애인 환자 및 보호자가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편리성을 강화했습니다.

교육 및 연구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는 보건복지부와 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의 거점 역할을 하며 국가 장애인 구강보건정책 수립 및 시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 구강진료 교육 체계를 마련하여 장애인치과진료에 최적화된 전문 의료인력 및 진료 지원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앙 및 전국 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장애인구강진료센터 발전방안 수립 및 의료진 역량강화를 도모하고 장애인 구강진료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계속 해나갈 것입니다.